슛한 볼이 포물선의 정점에서 떨어져 림에 닿기까지, 또는 볼이 림 위에 실려 있을 때 수비수가 볼이나 백보드에 닿은 경우, 슛이 성공한 것으로 인정한다. 공격팀이 똑같은 플레이를 하는 경우에는 가장 가까운 사이드 라인에서 상대방 팀의 드로인이 된다.
슛 동작시 상대편 수비수가 반칙(수비반칙)을 했을 경우 그 슛이 들어가면 점수로 인정됨과 동시에 추가 자유투 하나가 주어진다.
볼을 튀겨서 주는 패스. (장신이 수비시 이용)
바이얼레이션(Violation)은 '룰 위반'이란 뜻으로 파울에 속하지 않는 반칙을 말한다. 바이얼레이션을 범했을 경우 공격권이 상대팀에게 넘어가게 되지만 해당선수에게는 개인파울이 적용되지 않는다.
리바운드를 먼저 잡기위해 페인트존 밖으로 상대선수를 최대한 밀어내는 행위.
상대의 슈터나 특정 선수 1명을 집중마크하고 나머지는 지역방어 형태를 취하는 수비.
볼을 갖고 있지 않은 2명의 선수가 협력하여 스크린플레이를 구사하며 2 대 1의 상황을 만들어 득점과 연결하는 플레이다.
골대를 직접 노리는 것이 아니라 백보드에 한 번 볼을 맞히고 림에 넣는 슛.
포스트맨을 이용해 재빠른 움직임으로 달리면서 스크린 상태를 만들어 자신의 수비수를 따돌리는 플레이.
자신을 마크해 오는 수비수를 등지고 회전하여 속이는 방법.
턴하여 뒤로 도는 순간에 볼을 컨트롤하고 있는 손을 좌우 또는 우좌로 바꾸어 방향 전환하는 방법.
주전선수가 벤치에서 쉬고 있는 동안 코트에 나와 짧은 시간동안 그 역할을 수행하는 후보선수.
원래는 자신들이 지키는 코트를 가리키지만 후면의 위치에 있는 포지션, 즉 2명의 가드를 말함. 백코트가 약하다고 하면 가드의 전력이 부족하다는 뜻.
쿼터별 종료 버저와 함께 터지는 극적인 골. 버저가 울리는 순간 슈팅한 볼은 슈터의 손을 떠나있어야 득점을 인정받을 수 있다.
볼을 던지는 동작이 야구의 투구폼과 유사하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 볼을 멀리 빠르게 보낼 수 있어 속공시 자주 사용된다.
스타팅멤버 5명을 제외한 나머지 경기도중 투입되는 교체 선수들이 기록한 포인트를 합산한 것. 벤치스코어가 낮은 팀은 주전들의 체력소모가 심한 반면 벤치스코어가 높은 팀은 선수 기용에 여유가 있어 장기 레이스에 절대적으로 유리하다.
볼을 가지고 있는 동작.
볼컨트롤능력과 거의 같은 뜻.공을 확실히 킵하여 자신의 생각대로 요리할 수 있어야 함.
공격팀의 슛을 막거나 쳐내며 득점을 저지하는 플레이.
상대의 슛을 공중에서 멈추게 하거나 쳐내는 것.
팔을 몸 뒤로 돌려서 손목의 스냅을 사용하여 패스하는 기술.
드리블하고 있는 볼을 몸 뒤쪽으로 넘겨 반대편으로 옮기는 기술.